J 창고

구형 MacBook에 Ubuntu 64bit 설치하기(Intel Mac & EFI32) 본문

컴퓨터/Mac

구형 MacBook에 Ubuntu 64bit 설치하기(Intel Mac & EFI32)

JSFamily 2016. 11. 20. 21:47

1. Intro

아는 형으로 부터 받은 구형 MacBook 흰둥이를 썩히고자 하니 아깝고 그렇다고 뭔가 활용해 보자니

Hardware 스펙 상으로 애매하여 고민하던 차에 Ram 업그레이드 후 활용하고자 이번 포스트를 적는다.


2. 문제점

Ram을 4기가까지 인식은 하나 OS(32bit)의 문제로 전부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또한 Apple에서는 진작에 32bit OS에 대한 지원을 중단했으므로 

최종적으로 10.7 Lion이 사용할 수 있는 MacOS이다


사양은 아래와 같다 

MacBook 13-inch Mid 2007

Intel Core2Duo 2.0Ghz (T7200)

DDR2 PC2-6400 2Gb x2 (원래는 PC2-5300이나 6400을 꽂아도 인식함)

Intel GMA950 64Mb

상세스팩(EveryMac)


문제의 시작은 Processor인 Core2Duo T7200은 64bit OS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Processor이긴 하지만

Bootloader(EFI)가 32bit 전용으로 설계된 탓에 64bit OS를 구동할 수가 없다.

요즘 나오는 Intel Mac은 EFI64를 사용하여 64bit OS를 부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2007~2008년은 EFI32 에서 EFI64 로 넘어가는 시점이기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고 보인다.


추가적으로 10.7 Lion 이후의 OS를 올릴 수 있다 하더라도 GMA950 Graphic Driver가 이후 OS에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동작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MacOS를 올리는 것은 포기하고 좀 더 가능성이 높은 Linux 계열의 Ubuntu 를 올려보도록 하겠다.

(물론 맥프레를 하나 갖고 있기 때문에 MacOS에 대한 미련은 없다 ㅎㅎㅎㅎ)


3. 방법

3-1 Ubuntu 설치 미디어 생성

우분투 설치 미디어 만드는 방법은 구글링 하면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생략한다

링크1


3-2 EFI BOOT 교체

이전 단계에서 생성한 Ubuntu 설치 미디어를 MacBook 에 꽂은 후 부팅 메뉴에 들어가도

해당 설치 미디어가 활성화가 안된다.

이는 USB에 저장된 EFI 부팅용 이미지가 64Bit 용이라 EFI32 에서는 읽을 수가 없는 문제로

USB에 담겨져 있는 이미지를 못 가져오는 현상이다.

아래 사진과 같이 아무것도 뜨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참조3 에서 한 방법과 같이 32bit EFI Image를 Ubuntu 설치 미디어에 64bit용 대신 교체해야 한다.


Ubuntu 설치 미디어의 /EFI/boot 안에 기존의 BOOTx64.EFI를 지우고 참조3 에서 받은 bootia32.efi 를 동일 경로에 넣는다.

bootia32.efi

그 후 해당 USB 이미지를 가지고 부팅을 하면 (부팅음 나올 때 Option(alt) 키를 누르고 있음)

아래와 같이 EFI Boot 디스크가 하나 잡힐 것이다.



EFI Boot 로 부팅 하면 아래와 같이 Grub 화면이 뜨고 Install Menu가 뜬다.

Try Ubuntu without installing 으로 들어간다.




3-3 Ubuntu 설치

구글링 하면 나오는 설치를 그대로 따라한다.

다만 설치 시 Partition 설정할 때 아래와 같이 "Erase disk and intstall Ubuntu" 를 선택한다.




3-4 Ubuntu 수동 부팅

설치 후 재부팅 시 부트로더는 EFI32 기준의 위치를 읽어들이지만 설치한 Ubuntu는 EFI64 에 맞는 부분을 읽어들이기 때문에

부팅 시 아무런 운영체제가 뜨지 않을 것이다.

또한 Ubuntu 부팅 시 Grub을 통해 Loading 하지만 Grub을 EFI32 Bootloader에서 Load 를 못하게 되니 

Ubuntu 설치 미디어를 통해 Grub 을 로딩 하고 실제 Ubuntu가 설치된 Mount Point를 찾아 부팅하는 것이다.


이때 우리가 설치할 때 사용한 Ubuntu 설치 미디어를 이용해 Grub 터미널로 들어가야 한다.

Ubuntu 설치 미디어로 로딩 후 Grub 화면에서 'c' 를 눌러 Command-Line 모드로 접속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grub> 프롬프트가 뜨는 화면이 나온다.


이 상태에서 참조1 를 참조하여 Grub을 통해 우리가 설치한 Ubuntu가 존재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이 Grub Command를 내리면 확인 가능하다.

home Directory 안에 Ubuntu 설치시 설정한 계정 명의 폴더가 존재하면 제대로 된 Mount Point를 찾은 것이다.

아마 hd1,gpt3은 EFI 영역, hd1,gpt2 는 Ubuntu 설치 영역, hd1,gpt1 은 Swap 영역일 것이다.


그 후 Grub Shell에 exit 입력하여 Grub을 종료하면 Ubuntu 로고가 뜨면서 부팅이 되고 설치한 Ubuntu의 Login 창이 뜬다.



3-5 EFI 자동 부팅 설정

Ubuntu를 정상적으로 부팅 시켰지만 이대로 놔두면 매번 부팅할 때마다 Grub을 로드해야하는 문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를 자동으로 연결 시키기 위해서는 참조2 에 나온 내용과 같이 패키지를 설치해야 한다.


다만 필자는 Ubuntu 16.04.1 LTS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참조2 에서 언급한 grub-efi-ia32 패키지만 설치하였으며 이미 16.04.1 에는 기본 이미지에 포함 되어 있다.


그 후 아래 커맨드를 통해서 EFI32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셋팅을 해야 한다.

sudo grub-install --target i386-efi --boot-directory=/boot --efi-directory=/boot/efi --bootloader-id="$(lsb_release -ds)" sudo update-grub



재부팅 후 그냥 놔두면 바로 Ubuntu로 Booting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4. 맺음글

이로서 Ram 4Gb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64Bit 설치를 끝냈으며 구형 맥을 간단한 서버나 휴대용 노트북으로서

새 삶(?)을 살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기존 Lion에서는 크롬도 32bit용 인지라 지원이 끊겼다는 메세지가 자꾸 나온다)


ps.

다 작성해 놓고 이제서야 확인된 사항이지만...

메모리가 4Gb 까지 인식이 되지 않는다.... ㅡㅜ

Hardware Info에는 4Gb 지만 System Memory는 3Gb....

(원래 본 포스팅의 목적은 Memory를 3Gb 이상 인식하기 위해서 64bit OS를 설치하는 것이였지만...)


Orz


그냥 64Bit OS를 설치한 것으로 만족해야 할듯...





참조

http://askubuntu.com/questions/563401/efi-boot-ubuntu-14-04-on-a-mac-without-refind

https://ubuntuforums.org/showthread.php?t=2287767

https://sturmflut.github.io/linux/ubuntu/2015/01/21/installing-ubuntu-15.04-on-baytrail-tablets/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