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창고

Ubuntu에서 사용할 만한 GUI기반 Git Client 추천 본문

컴퓨터/Linux

Ubuntu에서 사용할 만한 GUI기반 Git Client 추천

JSFamily 2018. 1. 9. 20:37









 

1. 개요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SCM으로 Git을 사용하도록 되어 있었고

Embedded Linux 개발을 위해서 Ubuntu를 개발환경으로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Ubuntu에서 사용할 수 있는 Git Client를 찾아보았으나

Windows/MAC에서 돌아가는 Source Tree 와 같은 유려한(?) Git Client가 있었으면 참 좋았을 테지만..

아쉽게도 없었기 때문에 이것 저것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공유하고 이번 포트스를 작성하였다.


2. 소개


기본적으로 Ubuntu에서 사용하는 Git Client로는 gitg, giggle, git gui, qgit 이 있으나 이들은

일단 유려하지(?) 않고, 일부 기능들이 없기 때문에 git을 사용하기에 제한사항이 있다.




2-1. Smartgit



Java 기반으로 개발된 GUI 기반 Git Client로 개인적으로 이 Client를 가장 많이 사용했다.

(Oracle Java 또는 Open Java 설치 필요)

Ubuntu GUI Git Client로서 가장 많이 알려진 Git Client이고 Java 기반이다 보니 Windows/MAC/Linux 를 지원한다.


다만 GUI Git Client 특성상 Git의 모든 기능(옵션)을 활용할 수가 없기 때문에 복잡한 Git 동작은 Command로 직접 해야 한다.


License : Non-Commercial & Commercial Liecense가 있음

Homepage : http://www.syntevo.com/smartgit



2-2. GigKraken



SmartGit을 사용하다가 찾은 GUI Git Client로 이름과 같이 실행하면 문어 모양의 캐릭터가 로딩 화면으로 나온다.

필자가 (뿐 만 아니라 대다수의 개발자가 그렇듯이?) 마음에 드는 어두운 디자인이 기본 설정이다.

SmartGit과 달리 Java 기반이 아니기 때문에 느낌 상 좀 더 빠른 느낌이 든다.

GitKraken은 Windows/Linux를 지원한다.



License : 사용하기 위해선 가입을 해야 하며 유료 Pro Upgrade 버전이 있다.

Homepage : https://www.gitkraken.com



2-3. Tig


필자가 생각하는 가장 편리한 Text 기반 Git Client 이다. GUI 기반 Git Client를 소개하고자 하는 글에서 Text 기반의 Git Client를

소개하는 것이 조금 이상하지만 그만큼 사용하기 편하고 .... 가장 좋은 점은 가볍다는 점이다.

Git log를 Alias 해서 하는 방법도 있지만 Tig는 단순 log 뿐 만 아니라 Git Command를 통해서 Git 작업을 할 수가 있다.



License : GPLv2

Homepage : https://jonas.github.io/tig

Korean Menual : https://ujuc.github.io/2016/02/10/tig-manual




3. 마치며


개인적으로 학생 때 Git에 관심이 있어 Git 관련 강좌에 참석하여 CLI 기반의 Git을 만져봤으나 솔직히 이해가 제대로 되진 않았다.

그 이후 취업 후 첫 프로젝트를 하면서 Git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이때 GUI 기반의 Git Client를 같이 병행하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점이 Git이 어떤 식으로 굴러가고 동작하는 것에 대해 이해하는 기초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반엔 GUI 기반의 Git Client 를 같이 사용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 지면 CLI 기반의 Git Client를 통해 Git을 배워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물론 사용하다보면 Gui Git Client 의 기능 제약 때문에 결국 CLI Git Client를 쓸 수 밖에 없다 ㅎㅎ)



Comments